인제 산불 진화율 60%…일출 시간에 맞춰 헬기 25대 투입

지난 20일 오후 5시 23분경 강원 인제군 기린면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21일 오전 5시 50분 기준 60% 진화됐다. 산림 당국은 밤새 장비 68대와 인력 322명을 투입해 지상 진화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험준한 지형 탓에 진화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불 영향 구역은 약 20헥타르(㏊)로 추정되며, 총 2.74㎞ 화선 중 1.65㎞가 진화된 상태다. 당국은 일출 시각인 오전 7시 13분부터 산불진화헬기 25대를 투입해 잔불 정리와 완전 진화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다. 다만 산불 확산 우려로 인근 8가구 12명의 주민이 마을 경로당 등으로 대피한 상태다. 앞서 산림 당국은 산불 피해 면적이 10㏊를 넘어서자 이날 오후 10시 산불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당국은 진화 완료 후 정확한 발화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할 방침이다.

김총리, 론스타 승소에 "한동훈 만나면 잘하셨다 말할 생각"

김민석 국무총리는 정부가 론스타와의 외환은행 매각 관련 국제투자분쟁(ISDS) 중재판정 취소 신청 사건에서 승소한 데 대해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만나면 취소 신청을 잘하셨다고 말씀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2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법무부 장관 재직 시 취소 신청을 제기한 한 전 국민의힘 대표를 언급하면서 "이런 일이야말로 정치적으로 시비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처음부터 이번 일은 대통령도 장관도 없던 정치적 혼란기에 흔들리지 않고 소임을 다 하신 분들의 공로라고 생각했고, 그것을 강조했다"며 "어떤 한 사람의 얘기를 이유 삼아 한쪽을 다 매도할 필요도 없고, 의례적 검찰 항소처럼 취소 신청한 것 외에 뭐가 있냐 폄하할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한 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측이 이번 승소에 대해 현 정권의 '숟가락 얹기'라고 비판한 데 대해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아침 일찍 이번 론스타 승소..

반도체 가격이 끌어올린 생산자물가…2개월 연속 오름세

10월 생산자물가지수가 상승세를 지속했다.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1차금속제품 등 공산품과 금융·보험, 음식점·숙박 등 서비스 물가지수가 오르며 전체 물가지수를 끌어올렸다. 2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2% 상승했다. 반도체를 비롯한 컴퓨터·전자·광학기기가 3.9%, 금융 및 보험서비스가 2.9% 올랐다. 그동안 물가지수 상승에 영향을 미쳤던 농림수산품은 농산물과 축산물 가격이 내리면서 전월 대비 4.2% 하락했다. 물가변동의 파급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에 공급되는 상품·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원재료와 중간재, 최종재의 생산단계별로 구분해 측정한 국내공급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9% 상승했다. 국내생산품의 전반적인 가격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출하 외 수출을 포함하는 총산출을 기준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한 총산출물가지수 역시 전월보다 1.1% 올랐다. 이문희 한국은행 경제1국 물가통계팀장은 "반도체 수요 강세로 가격이 큰 폭으로..

"韓 원잠도입 결정적 이유"…서해 정세 겨냥한 美대사대리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대리는 최근 불안정한 서해 정세를 언급하면서 한미가 핵추진잠수함 도입을 결정한 배경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사대리는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회 한미외교포럼 축사에서 "우리의 상호 번영은 안정적인 안보 환경에 기반을 둔다"며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도전은 계속 진화하고 있고, 양국은 이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서해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면 알 수 있다"며 "그렇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이재명 대통령이 한국 국방비를 증액하고 핵잠수함과 같은 새 역량을 도입하..

식사정치로 내부결속 국힘… 당명 교체 목소리 들을까

국민의힘 지도부가 최근 의원들과 잇따라 오찬을 갖는 등 내부결속 강화에 나섰다. 당 지도부의 내부 단속 기조 속에 일부 의원들이 당명 변경 등 변화 필요성도 거론하면서 국민의힘이 내부 결집과 변화를 동시에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장동혁 대표와 송언석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연이어 의원들과 오찬을 가지며 대여투쟁 방향, 6·3지방선거 전략, 중도 외연확장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 지도부와 의원들과의 오찬은 훈훈한 분위기 속에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장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의원들에게 '단일대오'로..

"수도권 135만호 공급"…당정, 9·7대책 후속 조치 속도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가 당정협의를 통해 '9·7 부동산 대책' 후속 방안을 논의했다. 향후 5년 동안 수도권에 135만호를 공급함으로써 주택 공급을 가시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이날 당정협의에서 "2030년까지 서울과 수도권에 총 135만호의 신규 주택 착공하기로 한 지난 9·7 대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관련 법안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연내 발의 및 처리 가능한 법안을 신속 추진법안으로 처리할 예정"이라고 했다.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절차 개선 방안을 담은 노후계획도시법, 공동주택 리모델링 절차 제도 개선을 위한 주택법,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권자를 지방자치단체장에서 국토부 장관으로 확대하는 부동산거래 신고법, 국공유지 무상취득 기준 명확화를 골자로 한 국토계획법 등이 대상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는 공급 효과가 하루 빨리 체감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일을 해보겠다"며 "이를 위해 필..

"돈 벌더니 거만해졌네"…北, 사업 성공한 부부 공개 총살

쿠팡, 고객 4500여 명 개인정보 노출 사고…정부에 신고

50대 이재용, 40대 임원 주류화하나…'인적쇄신' 촉각

'폭탄 위 다카이치' 中, 연일 경고 메시지 내며 日에 엄포

할인한다고 덜컥 헬스장 장기 계약했다가 날벼락, 무슨일

#A씨는 지난 1월 헬스장 12개월 이용권을 할인 이벤트로 39만3000원에 구매했다. 그러나 개시일이 되기 전 개인 사정으로 계약 해지와 환급을 요청하자, 사업자는 "이벤트 회원권은 환급이 안 된다"며 거부했다. 최근 A씨처럼 헬스장·필라테스 등 체육시설 이용계약 관련 피해가 늘면서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2022년~2025년 6월)간 서울시 내 헬스장·필라테스·요가 등 실내 체육시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모두 4967건에 달했다. 2022년 1195건에서 2023년 1424건..

강남 한복판서 회장 가족 흉기 위협…금품 요구한 수행기사

"혼자 벌어서 못 산다"…워킹맘 고용률 64% '역대 최고'

행안부, 헌법존중 TF 가동…비상계엄 가담 공직자 조사

취재 포커스

“100대 1 뚫고 왔다”…롯데 ‘광클콘’ 6000명 열광

"이번 기회 놓치면 언제 또 오겠어요. 오늘만 기다렸어요." 지난 19일 오후 5시,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롯데홈쇼핑이 연중 최대 쇼핑 축제 '광클절'(지난달 16~26일)의 하이라이트로 준비한 '광클콘서트' 현장에는 공연 시작 한 시간을 앞두고 입구가 이미 인파로 북적였다. 다. 장윤정, 이찬원, 박서진, 박지현, 진해성, 에녹, 손빈아, 마이진 등 최정상급 트로트 가수 8명이 총출동한 이날 행사장엔 6000명의 관객이 운집했다. 지난해 5명에서 3명이나 늘어난 라인업이다. 3000명(1인 2매) 초청 이벤트는 추첨 경쟁률이 100대 1에 달할 정도로 치열했다. 현장 곳곳에선 5060 세대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다. 행사장 입구에 설치된 광클콘서트 출연진 대형 포토월 앞에는 기념 촬영을 하려는 관람객들의 긴 줄이 이어졌다. 경기 안산에서 온 60대 여성 김수미(가명) 씨는 "80만원어치 구매해서 당첨됐다"며 "덕분에 좋은 자리에서 콘서트 보게 됐다"고 활짝 웃었다. 맞은편에는 파란 티셔츠를 맞춰 입은 중년 여성 수십 명이 응원 도구를 들고 모여 있었다. 가수 마이진의 팬클럽 '블루'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100대 1 경쟁에서 탈락했지만, 좋아하는 가수를 응원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올라와 공연장 밖 카페까지 대관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 10월 론칭한 단독 패션 브랜드 '네메르(neMMER)' 팝업 부스도 눈길을 끌었다. 신상품을 구경하고 룰렛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들로 부스 앞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롯데홈쇼핑이 올해 가장 심혈을 기울인 시즌 제품들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자리였다. 시니어를 겨냥한 이 '감성 마케팅'은 숫자로도 증명됐다. 콘서트 응모 고객이 지난해 대비 2배 늘었고, 광클절 평균 객단가도 2배로 증가했다. 광클절 첫날인 지난달 16일에는 역대 가장 많은 고객이 유입됐다. 이날 공연장에서 만난 김재현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 팀장은 "롯데홈쇼핑의 주고객인 45~65세를 대상으로 강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이벤트가 무엇일지 먼저 고민했다"며 행사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일반적인 카드 할인이나 판촉 행사로는 차별화를 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트로트 콘서트라면 4060 고객뿐 아니라 자녀들도 부모님을 위해 연말 선물로 응모권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응모 시스템을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단순 랜덤 추첨 방식이 포함됐다면, 올해는 실구매 고객을 중심으로 응모권을 전달했다. 또 구매액에 따라 상위 200명에 대해선 VIP로 초대했다. 응모자의 85~87%는 5060 세대였다. 롯데홈쇼핑 전체 구매층과 거의 일치하는 수치다. 김 팀장은 "5060은 우리나라 최상위 소비 계층"이라며 "카드 결제액, 소비 성향, 브랜드 충성도 모두 2030보다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커머스들이 2030을 겨냥한 모바일 마케팅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4060 중장년층에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며 "홈쇼핑 주 고객이 5060이고, 이들이 TV를 가장 많이 보며 바로 전화나 앱으로 주문할 수 있는 고객층"이라고 강조했다. 정체된 홈쇼핑 시장에서 시니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모으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광클콘 시즌3가 나온다면 어떤 모습일까. 김 부문장은 "만약 시즌3를 준비하게 된다면, 트로트를 넘어 가족들이 함께 올 수 있는 행사로 만들고 싶다"며 "아들, 딸, 자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후 7시, 무대에 조명이 켜지고 첫 가수가 등장하자 6000명의 함성이 킨텍스를 가득 채웠다. 롯데홈쇼핑이 만든 '시니어를 위한 축제'는 그렇게 막을 올렸다. 2030세대를 겨냥한 모바일 이커머스 행사가 범람하는 시장에서, 롯데홈쇼핑은 명확한 타깃팅으로 차별화를 이뤄냈다. 정체된 홈쇼핑 시장에서 시니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내고, 이들의 적극적인 소비를 이끌어냈다. 업계에서는 TV 홈쇼핑 중심의 사업 구조가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롯데홈쇼핑의 이 같은 실험이 새로운 성장 축을 발굴하는 실질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홈쇼핑 채널 매출을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한 오프라인 공간이 소비자 유입 경로를 넓히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다. 쇼핑 행사를 넘어 '시니어를 위한 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한 광클콘. 이날 킨텍스에 모인 6000명의 환한 표정에서, 시니어를 위한 감성 마케팅이 열어젖힌 새로운 장면을 엿볼 수 있었다.

놓쳤던 학창시절을 되돌리는 밤 ‘성 이냐시오 학교’

작업로봇·자율주행 농기계… 방방곡곡 ‘K-스마트농업’ 활짝
“북한 해킹 막을 국제공조 난항…韓 주도 안보 대응 필요”
‘대법관 수임 제한’ 카드 뺀 與… “사법신뢰 회복” vs “대법원 힘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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