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지역화폐 매출과 고객 수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화폐 사용 가능 가맹점은 그렇지 않은 가맹점보다 생존율이 높았다. 비씨카드는 지난 2년 동안 전국에서 81개 지역 263종의 지역화폐 매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1일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 지난해 지역화폐 매출과 고객 수는 전년 대비 각각 9%, 20%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동안 전체 매출액과 고객 수가 감소한 매출액과 고객 수가 각각 4%, 1% 감소한 것과는 대조된다. 지역화폐 사용 가능 가맹점은 지역화폐 사용 불가 가맹점보다 생존율이 높았다. 202...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2025년 '농식품모태펀드'를 역대 최대 규모인 3000억 원 수준으로 조성하고, 스마트농업·푸드테크·그린바이오 등 신(新)성장 산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박 실장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2대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와 만나 올해 농식품모태펀드 조성 규모 및 운용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실장은 "융자와 보조금 중심이던 농식품 금융시장에서 투자는 생소한 개념이었다"며 "농식품모태펀드가 도입된지 15년이 지난 현재 해당 제도는 산업 혁신의 마중물로 자리매김했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
하반기 은행권 수익성에 변수가 발생했다. 정부가 강도 높은 가계대출 규제안을 발표하면서, 그동안 은행권 호실적의 기반이 된 이자이익이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가계대출 총량규제에 따라 지속적으로 가계대출 관리를 해왔지만, 하반기 가계대출 총량 목표 50% 감축과 주택담보대출 6억원·생활자금대출 1억원 한도 제한 등으로 가계대출 자산의 성장 자체가 억제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위험가중자산(RWA)과 연체율 등 건전성 관리 등을 이유로 기업대출을 적극적으로 늘리기도 힘들다. 결국 '비이자이익'이 올해 은행 실적의 핵심이 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