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가 오는 22일 일본 도쿄에서 열릴 예정이다. 15일 NHK 보도에 따르면, 한·일·중 3국의 외무장관 회의에는 조태열 한국 외교부장관과 올해 의장을 맡는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참석할 전망이다. 일본은 이에 맞춰 일·중 외상회담과 일·중 양국 관계 각료들이 참가하는 '고위급 경제대화'도 개최해 양국 간 현안 해결을 적극 추진하다는 방침이다. 회의에서는 인적 교류나 경제 협력, 저출산 대책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며, 3국 정상회의의 연...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심우정 검찰총장을 도주원조죄 혐의로 고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법률위원회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법적·행정적 행위는 문서로 하게된다. 항고 포기 의견서를 법원에 보냈는지에 대한 질문에 (검찰은) 답변하고 있지 않다"며 "문서 행위 없이 (윤석열 대통령을) 석방한 것은 불법석방이 되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기본적인 절차를 생략하고 석방 지휘하는 것은 불법적인 석방이라..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으로 먼저 모범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법치주의는 법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모범을 보여야 제대로 작동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수석대변인은 "오늘 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소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얘기를 했다"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이 (헌법재판소를) 존중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이 황당한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될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최 권한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