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美 FDA, 코로나19 백신과 성인 사망 연관성 조사 착수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10010005337

글자크기

닫기

이정은 기자

승인 : 2025. 12. 10. 09:53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검토…아동 중심 조사에서 성인으로 확대
전문가·과학계 강하게 반발…"실질적 의학 데이터 전혀 없어"
HEALTH-USA/RSV <YONHAP NO-2892> (REUTERS)
미국 메릴랜드주 화이트오크에 위치한 식품의약국(FDA) 본부 건물./로이터 연합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성인 사망 사례와 백신 간의 연관성을 공식 조사한다고 블룸버그, 로이터통신 등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DA는 지금까지 아동 중심의 안정성 검토 범위를 성인으로까지 확대해 전 연령대에 걸쳐 안전성에 대한 포괄적 재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미 보건복지부(HHS)는 보도 자료를 통해 "여러 연령대에서 백신과 잠재적으로 관련된 사망 사례에 대해 철저한 안전성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 확대의 발단은 FDA 내부의 비공개 메모에서 비롯됐다. 지난달 비나이 프라사드 FDA 최고의료·과학 책임자는 코로나19 백신으로 최소 10명의 어린이가 심장 염증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백신 감독을 강화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연구는 2021년부터 2024년 사이 발생한 96건의 사망에 대한 초기 분석을 바탕으로 했다. 메모에는 아이들의 건강 상태나 관련 백신의 제조업체에 관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미국 내 보건 전문가와 과학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다수의 전직 FDA 관리들은 미국 보건 당국의 최근 정책 변경과 백신 규제 기준 강화 시도에 우려를 표하며, 해당 메모가 "선택된 증거"에 근거한 것이라며 비판했다.

미국 감염병학회 대변인 아메쉬 아달자 박사는 "FDA가 주장하는 코로나19 백신과 사망 연관성을 뒷받침할 만한 실질적인 의학 데이터가 전혀 없다"며 "이러한 주장을 하려면 환자의 연령, 접종 백신의 종류, 기저 질환 등을 바탕으로 인과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 기본 사항을 더 자세히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일을 통해 백신 승인 기준이 바뀌거나 백신에 대한 신뢰가 흔들릴 경우, 향후 예방 접종 정책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FDA 측은 "사망 사례들에 대한 잠재적 연관성을 배제하지 않고 다각도로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