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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와 지역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대전시와 세종시, 청주시를 연결하는 CTX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노선은 최초 제안을 기준으로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역~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총연장 약 64.4km 구간이다.
CTX 운행 속도는 최고 180km/h, 평균(표정) 80km/h 목표다. 광역급행 운행은 하루 96회로 예정된 상태다. KDI(한국개발연구원)는 민간사업자의 최초 제안서를 토대로 민자 적격성 조사를 진행 중으로, 결과는 연말 발표 예정이다. 현재 연말 KDI 민자 적격성 조사에서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면 정부는 제3자 제안 공고를 거쳐 빠르면 2028년 착공이 가능한 상태다.
하지만, 오는 2028년 착공해 2034년 개통하는 로드맵이 2030년까지 밀리고 있어, 최종 개통 시기가 오는 2036년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전~세종~청주로 이어지는 광역 교통 인프라 구축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민간투자 사업 추진 속도를 높여 교통 인프라를 서둘러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다.
앞서, 조국혁신당 소속 황운하 의원은 지난 21일 국가 철도공단 국정감사에서 "CTX 사업이 2036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것은 행정수도 완성과 연계한 국토 교통망 구축 시기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2025년 하반기 적격성 조사 발표 후 2027년 사업자 선정, 2030년 착공으로 계획돼 착공까지 5년이 남았다"며 "세종 집무실이 2029년 완공 목표인데 교통망은 그 이후에 착공되는 건 너무 늦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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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대전~세종~청주국제공항으로 이어지는 CTX 청주 도심 통과 실현 가능성 유무도 최대 변수다. 특히 CTX 청주 도심 통과와 함께 이재명 정부가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청주 서원선 설치 여부도 전체 공기 일정과 사업비 조달 문제와 직결된 문제다.
아울러 대전~세종~청주공항 CTX에 오송역까지 연계될 예정인 총사업비 9조원 규모의 134㎞ 중부권 광역철도(잠실~광주~용인~안성~진천~청주공항~오송)와 충북도와 보은군 등이 추진하고 있는 청주국제공항~보은~김천 내륙철도까지 노선과 시기에 대한 교통정리가 시급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지역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려 10여년 전인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논란이 됐던 천안~청주공항 전철과 관련해 기존선과 전용선으로 갈등을 빚었던 문제가 CTX 노선에 청주 도심 지하 구간과 청주공항~보은 철도까지 겹치면서 충청철도망 구축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