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미 로스쿨협의회 손 잡았다…법학교육 협력 강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13010006048

글자크기

닫기

김채연 기자

승인 : 2026. 01. 13. 15:00

지난 6일 AALS와 MOU 체결
법전협 "글로벌 법학교육 대응"
clip20260113140155
Austen Parrish 미국 로스쿨협의회 회장, Kellye Y. Testy 대표, 홍대식 로스쿨협의회 이사장/로스쿨협의회
한·미 로스쿨 교육을 이끄는 대표 단체들이 손을 잡았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법전협)는 미국 로스쿨협의회(AALS)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법조인 양성과 로스쿨 제도 발전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법전협은 지난 6일 AALS 연례총회가 열린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현장에서 AALS와 법학교육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과 미국의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발전을 위한 실질적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양 기관의 상호 보완적인 역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체결식에는 홍대식 법전협 이사장과 이탁건 사무국장, 그리고 Austen Parrish AALS 회장과 Kellye Y. Testy 대표가 함께해 양 기관 간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AALS는 미국 내 174개 정회원 로스쿨과 19개 회비 납부 로스쿨로 구성된 비영리단체로, 미국 로스쿨 교육을 대표하는 협의체다. 다수의 변호사·판사·법조인을 배출하며 법학교육의 발전을 선도해 오고 있다.

법전협 또한 국내 25개 법학전문대학원 간 자율적 논의와 주요 현안 조정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미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발전과 법조인 양성을 위한 공동 연구, 연수·인턴십·파견근무·펠로우십 등 교육 기회에 관한 논의 및 협력, 공동 학술대회·심포지엄 개최를 통한 연구 성과의 공유 및 확산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법전협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급변하는 글로벌 법학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제적 연계를 바탕으로 미래 법조인 양성 체계와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의 질적 개선 및 제도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채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