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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금고,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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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혁 기자

승인 : 2025. 11. 27. 12:16

금고 내부통제 강화 시스템 도입된 지 5년 만
100억원 규모 프로젝트… 2027년까지 완료 예정
2.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 이미지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금고의 부당대출 재발 방지를 위해 검사종합시스템 고도화에 본격 착수한다.

2020년 금고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지 5년 만이다. 1262개 개별 금고 모니터링 등 검사·감독 내부통제 업무를 디지털 기반 고도화작업을 통해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새마을금고는 인공지능 전환(AX) 전문기업인 LG CNS와 손을 잡고 이달 17일부터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27일 밝혔다.

중앙회는 이번 프로젝트에 약 100억원을 투입, 2027년 2월까지 마칠 계획이다.

새마을금고는 2023년 7월 경기침체로 인해 건전성 악화의 직격탄을 맞았다. 대규모의 인출사태를 겪은 것이다. 당시 행정안전부 주도로 출범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원회에서는 상시 감독체계를 강화해 위험요인을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는 목표과제를 도출했다.

이에 중앙회는 지난해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PwC컨설팅을 진행하고 연말에 완료했다. 그 결과 빅데이터 기반 검사체계와 내부통제 고도화, 선제적 위험 관리를 우한 금고 단위 모니터링 체계 구축, 업무수행 최적 지원을 위한 시스템 인프라 고도화 등의 목표를 세웠다.

이번 고도화 작업은 금융사고 전 이상징후를 금고별로 사전 탐지하는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빅데이터 기반의 위험평가 모델을 만들고, 각 금고가 이를 활용해 위험평가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금고 검사업무 전반을 디지털화해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중앙회는 2019년 전국 새마을금고 심사·감독을 전담하는 독립 기구인 금고감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초창기 117명이던 검사원은 올해 기준 217명으로 86% 증가했다. 하지만 전국 3223개 점포를 2년 단위로 검사하기엔 역부족이었다. 중앙회는 이번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을 통해 비효율적인 업무를 자동화를 통해 인력부족 문제를 상당부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고도화된 IT기술을 기반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해 회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상호금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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