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李 “예측 가능한 무역투자 환경 위해 국제기구 제 역할 해야”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122010011614

글자크기

닫기

홍선미 기자

승인 : 2025. 11. 22. 20:32

G20 정상회의 세션1 발언…"함께 잘 사는 길로 가야"
개도국 부채 취약성 완화·다자무역·개발협력 3대 제안
"개도국, 잠재력 큰 분야 집중 투자해 부채 비율 줄여야"
G20 정상회의 1세션 발언 마친 이재명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스렉 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발언을 마치고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순방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격차와 불평등을 완화하고 함께 잘 사는 길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개발도상국 부채 취약성 완화, 다자무역체제 기능 회복, 개발협력 효과성 제고 등을 위한 노력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전세계가 저성장·불균형 등 복합적 경제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대로 격차와 불균형이 심화되면 이웃은 물론 우리들 각자의 미래를 다 장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과도한 부채 부담으로 성장을 위한 투자 여력이 제한돼 지속 가능 성장의 동력이 약해지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에 자원을 집중해 부를 창출하고 부채 비율을 줄이는 선순환 구조로 경제 체질을 바꿔야 한다. '부채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역시 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분야에 투자해 총생산을 늘리고 장기적으로 부채비율 감소를 도모하는 '성과중심의 재정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이 대통령은 "예측 가능한 무역투자 환경을 위해 국제기구가 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세계무역기구(WTO)의 기능 회복이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며 "대한민국은 내년 아프리카에서 개최되는 WTO 각료회의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선도해 온 '투자 원활화 협정'이 내년 WTO 각료회의에서 공식 협정으로 채택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개도국 성장을 위해서 개발 협력의 효과를 더욱 강화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대한민국은 '부산글로벌파트너십포럼'을 통해 개발효과성 제고 방안을 지속 발전시켜 왔다"며 "대한민국이 '다자개발은행 개혁 로드맵 평가·보고 체계 채택'도 주도했던 만큼 앞으로도 다자개발은행 개혁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지금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로 함께 나아가기 위해 연대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G20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다. 모두가 기회를 함께 누리는 '포용성장'을 추구해 소외되는 국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오후 G20 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에 참석한다. '회복력 있는 세계'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 대응,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정한 에너지 전환, 이상기후로 인한 식량안보 위협 대응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회복력 있는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 강화, 재난 위험 대응의 복원력 중심 재편,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인프라 시스템에 대한 투자, 식량지원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와 협력 필요성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과, 개도국들의 재난 대응 복원력 및 글로벌 식량 체제 복원력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 여러 지원도 소개한다.
이재명 대통령,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스렉 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조르지아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홍선미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