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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계획은 2023년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미일 경제안보 협력 프레임워크'의 후속 단계이며, 2025년 하반기 들어 구체적인 실행 일정이 확정됐다. 일본 내 주요 대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국가 차원의 산업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차세대 에너지 투자다. 일본은 미 중서부 지역에 소형 신형 원자로(SMR) 건설 프로젝트 3건을 공식 승인했다. 도쿄전력, 미쓰비시중공업, 이토추상사 등 핵심 에너지 기업이 주도하며 초기 투자액은 1250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해당 원자로는 기존 노후 원전의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고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본 측은 원자로 설계 기술, 냉각시스템, 원료 관리 노하우를 제공하고, 미국 정부는 세제 혜택과 지역 인프라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에너지 인프라 확충과 안정적인 공급망 강화를 위해 일본 상사들이 미국 전역에서 수소, 재생에너지, 전력망 연계 사업을 확대한다. 미쓰이물산과 스미토모상사는 텍사스,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등에 총 1500억 달러를 투입해 대규모 수소단지와 전력저장소를 건립한다. 일본 기업들은 이 과정에서 현지 고용도 창출하며, 약 6만 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러한 사업은 미국 내 에너지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 일본의 기술력을 홍보하는 상징적 사례로 평가된다.
첨단산업 분야에서도 일본 기업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반도체, 전자소재, 바이오테크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1800억 달러가 배정됐다. 도쿄일렉트론과 신에츠화학은 미국 반도체 생산거점 증설에 나서며, 소니그룹은 이미지센서 및 AI칩 설비 확장을 추진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들 프로젝트를 국가전략특구로 지정해 기술 이전, 인력 교류, 공동 연구개발(R&D)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미국 주요 주정부 역시 이를 지역 성장동력 사업으로 간주하고 각종 보조금과 인허가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은 교통, 항만, 디지털 네트워크 등 사회기반시설 현대화에도 약 950억 달러를 투자한다. 다이세이건설, 오바야시구미 등 건설 대기업들이 미국 서부 해안 도시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추진하며, AI 교통관리 기술과 친환경 건축자재를 적용한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번 사업은 지속가능 인프라 투자의 모델"이라며 "기술 표준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미일 공동개발체계를 확립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번 프로젝트가 일본 경제의 구조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분석한다. 엔저 효과와 결합된 해외 수익 확대는 일본 대기업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현지에서의 투자 수익률도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미일 양국 간 정치·경제적 연계가 강화되면서, 기술 협력과 안보협력의 균형 있는 발전 구도도 확립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5500억 달러 중 약 27%에 해당하는 첫 단계 자금 집행을 완료했고, 나머지는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