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부동산원, 공공데이터 기반 부동산시장 분석 논문 공모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16010008951

글자크기

닫기

전원준 기자

승인 : 2025. 09. 16. 16:21

‘제2회 부동산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논문 공모전’
9월 17일부터 10월 13일까지 접수
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이 개최하는 '제2회 부동산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논문 공모전' 홍보물./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이하 부동산원)이 공공데이터 활용 기반 부동산시장 분석 및 정책적 함의 도출과 관련된 논문을 모집한다.

부동산원은 오는 17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이 같은 성격의 '제2회 부동산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부동산정보 활용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높이고 시장질서 확립 등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는 설명이다.

공모 주제는 △한국부동산원 국가승인통계를 활용한 실증분석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시장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적용한 공공데이터 기반 부동산정보 활용 방안 모색 △국민 수요에 부합하는 신규 통계·정보 개발 △부동산정보를 활용한 경제·사회현상 분석과 예측 등이다.

참가 대상은 대학생·대학원생(석·박사과정, 휴학생 포함)과 국내·외 교수, 연구원, 현업 종사자로 개인 또는 3인 이하 팀이다.

우수논문으로 선정되면 부동산원 원장상과 상금을 받을 수 있다.

학생 부문 수상자에게는 한국부동산원 입사 지원 시 필기시험 가점의 특전이 주어진다. 또 논문제안서가 선정된 후 논문을 제출한 미수상 팀에게 소정의 연구장려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종논문은 오는 12월 1일까지 작성·제출해야 한다. 당선작 발표회와 시상식은 12월 29일 진행될 예정이다.

손태락 부동산원 원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부동산정보를 활용해 정부 정책과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 연구 성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원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