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모든 정책 역량, 경제활성화에 올인”…강릉시, ‘1813억원 투입’ 총력전 예고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319010009755

글자크기

닫기

강릉 김철수 기자

승인 : 2025. 03. 19. 14:56

시 승격 70주년 기념, 5·9월 동행 축제 등 소비진작 행사
경포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개발
(사진)강릉시, 1,813억 투입해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기 활력에 총력 (1)
김홍규 강릉시장이 19일 시청 회의실에서 4대 분야 17개 과제 104개 사업으로 구성된 2025년 경제활성화 시책을 발표하고 있다. /강릉시
강원 강릉시가 4대 분야, 17개 과제, 104개 사업으로 구성된 '2025년 경제활성화 시책'을 추진해 지역경기 회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총력전을 펼친다.

강릉시는 19일 총 1813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경제활성화 시책을 통해 민생경제 안정, 지역경기 활력제고, 맞춤형 일자리 지원, 중소기업 도약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릉시는 옥계항만,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중장기적으로 착실히 추진하되 이번 경제 활성화 시책은 빠른 경제 회복을 위한 단기적인 정책들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시 승격 7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와 함께 5월·9월 동행 축제 등 소비진작 행사를 추진해 지역경제에 즉각적인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다.

먼저 민생경제 안정 분야에는 21개 과제, 690억원의 예산으로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소상공인을 위한 카드수수료 지원, 라이브커머스 지원 등의 신규사업과 점포환경 개선비 지원 등이 포함돼 있으며 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주거안정 지원과 생계급여를 확대해 나간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과 서민층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의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경기 활력제고 분야에는 28개 과제, 205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관광객 유치와 전통시장 지원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강릉시는 올해 국내 관광객 4000만명, 해외 관광객 50만명을 유치해 내수경기를 돕겠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강릉 바우길과 경포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를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고 글로벌 관광 캠페인과 강릉관광트래블마트 개최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 유입을 확대한다.

또 스토브리스와 같은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및 단체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를 통해 관광객 유입을 촉진하고 월화거리·주문진 야시장 운영과 전통시장 시설 개선 등으로 상권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5월·9월 동행축제와 연계해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

맞춤형 일자리 지원 분야에는 555억원의 예산으로 33개 과제를 추진한다. 청년 근속장려금 지급,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창업 지원 강화 등을 통해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강릉시의 인구 유출 문제를 예방하고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중소기업 도약 분야에서는 363억원이 투입되는 22개 사업이 진행된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 지원, 강원형 전략산업 투자펀드, 지역기업 제조물 책임보험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소 전문업종 전환지원과 첨단 소재·부품 가공 기반을 구축하여 신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강릉시는 올해 관광객 유치와 소상공인을 포함한 서민경제 안정으로 지역경제의 빠른 회복을 돕고 맞춤형 일자리 지원과 중소기업 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도 확실히 다져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김홍규 시장은 "가용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경제 회복과 활성화를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저를 포함한 강릉시 전 공직자는 '분골쇄신'의 엄중한 자세로 더욱 매진해 가겠다"고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김철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