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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화재 화재 복구율 82.4%…IC 주민등록증 발급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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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소영 기자

승인 : 2025. 10. 29. 09:51

709개 시스템 중 584개 복구…1등급 38개 정상화
국민신문고·보훈 포상시스템 등 33개 서비스 추가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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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지난달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마비된 행정서비스 복구작업에 나선 가운데 10월 1일 서울 한 주민센터에 행정정보시스템 일부 중단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화재) 화재로 중단됐던 행정정보시스템 복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전체 709개 행정정보시스템 가운데 584개(82.4%)가 정상화됐다. 1등급 핵심 시스템도 40개 중 38개(95%) 복구가 완료돼 사실상 복구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

등급별 복구율을 보면 △2등급 68개 중 56개(82.4%) △3등급 261개 중 213개(81.6%) △4등급 340개 중 277개(81.5%)로 모두 80%대를 기록했다. 전날 하루 동안만 33개 시스템이 추가로 복구됐다. 고용노동부 대표홈페이지,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국가보훈부 포상심사관리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주민등록 서비스 복구로 생활 민원 불편도 빠르게 해소되고 있다. 행정안전부(행안부)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가 완전히 정상화되면서 'IC 주민등록증' 발급이 재개됐다. 이에 따라 신규 발급자는 실물 IC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태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규·재발급할 수 있다.

9~10월 서비스 중단 기간에 발급 시기를 놓친 17세 신규 발급 대상자는 2개월의 추가 기간이 주어진다. 과태료 부과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예컨대 2007년 8월생이 의무 발급 종료일인 2025년 8월 31일까지 주민등록증을 신청하지 않고 11월에 신청하더라도 9~10월은 과태료 산정에서 제외된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전날 취임 100일 소회를 밝혔다. 윤 장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난 100일간 각지에서 만난 국민 한 분 한 분의 얼굴을 기억하며 국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적었다.

그는 "저의 첫 일정은 취임식이 아닌 호우 피해 현장이었다"며 "피해 주민의 눈물과 복구 인력의 땀방울 앞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임을 다시 새겼다"고 회상했다. 이어 "12·3 비상계엄, 극한호우, 강릉 가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등 재난이 이어졌다"며 "조직 개편이라는 큰 과제도 있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관리원 복구는 아직 진행 중이며 종합 국정감사도 앞두고 있다"며 "당면 과제에 집중하면서 행정안전부를 '행복안전부'로 만들기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하고 있다. 조만간 국민께 복구 상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설소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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