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영양군, 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내년 1월부터 시행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28010014233

글자크기

닫기

영양군 김정섭 기자

승인 : 2025. 12. 28. 17:20

무임교통카드 발급 후 농어촌버스 이용
K-패스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금액 환급
1-2 사진(영양군청 전경) (5)
군민 교통복지를 위해 노력하는 영양군청/영양군
경북 영양군은 군민 교통 복지를 위해 내년 1월 5일부터 전 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를 시행한다.

28일 영양군에 따르면 올해 7월부터 시행된 70세 이상 농어촌버스 무료화 정책의 확대 시행으로 영양군민이라면 무임교통카드를 발급받아 관내 농어촌버스(영양동행버스)를 무임으로 이용하면 된다.

군에서 무임교통카드 발급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성년자는 보호자가 가족관계 확인 후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또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등 기존 우대 교통카드를 보유한 경우 영양군 무임교통카드를 발급하면 기존 우대 기능이 해지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신청 시 담당자의 안내를 충분히 들은 후 발급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농어촌버스 무료화 사업은 대구시와 경북도 18개 시·군이 공동으로 시행 중이며 70세 이상 어르신 만족도 100%, 일반 군민 선호도 84%로 긍정적 평가가 높았다.

군은 이번 전 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 시행으로 군민들의 이용 만족도 및 이용 패턴 분석이 지속적으로 가능해지는 만큼 향후 대중교통계획 수립과 노선 개편 등에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 제휴 카드사를 통해 K-패스카드를 발급받은 후 K-패스 홈페이지 또는 앱에 회원가입 후 전국 어디서나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2026년부터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군민에게 계층별 환급률에 따라 대중교통의 이용금액을 환급해주는 K-패스 사업도 시행 예정이다.

이인수 군 농촌경제과장은 "올해는 지난 70세 이상 어르신 무임승차 도입을 계기로 관내 농어촌버스에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해졌으며 내년엔 전 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 및 K-패스사업 도입으로 군민들의 삶의 질이 한 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섭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