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가까이 원인 파악 아직
"책임 추궁 아닌 진상 밝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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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김이배 대표는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사고 원인과 무관하게 돌아가신 분들께 진심으로 명복을 빌고 아픔을 당한 가족들에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유가족에 필요한 사항은 회사가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고를 바라보는 여러 시선 중 가장 꽂혀있는 부분은 왜 사고가 참사로 이어졌느냐 입니다. 실제로 사고 직후부터 지목된 로컬라이저와 같은 구조물에 대한 분석은 참사의 실마리를 풀 핵심으로 지목돼 왔습니다. 이번 김 대표의 국감 증인 출석도 국회에서 채택과 철회, 재채택을 거듭하며 혼란을 이어왔습니다.
앞서 국토부 소속 항공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 조사 결과 발표는 수차례 연기된 바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사조위가 "기장의 과실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는 취지의 중간 발표를 하려다 유족 및 조종사협회 등 반발로 사실상 발표가 무산됐습니다. 이후 아직까지 비행기록장치(CVR, FDR), 정비기록 등 주요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으면서 객관성을 담보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날 국감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유진 유가족 협의회 대표는 "사조위는 진상 규명 중이라 하지만, 유가족에게 지금까지 그 어떤 정보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며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진상규명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사들이 참사 이후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사고가 재발하지 않으려면 객관적인 조사 결과를 공개하는 게 우선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참사 여파로 올해 3년 만의 적자 전환이 유력합니다. 회사 측은 사고 이후 안전관리 체계를 손보고 기단 현대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차세대 항공기를 꾸준히 도입하고, 경년 항공기를 반납하는 등 2030년까지 기단 현대화 프로젝트를 진행해 평균 기령을 5년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결국 이번 사안을 둘러싼 핵심은 '이런 사고가 결코 일어나지 않게 원인을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정부가 항공안전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면밀히 짚지 않은 채 누군가에 책임을 돌린다면, 제2의 사고를 막을 근본적인 해법은 요원해집니다.
안전관리에 나서야 하는 것은 항공사 만이 아닙니다. 이번 참사의 본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되짚어 봐야 합니다. 국감이 또 한번의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끝나지 않으려면, 로컬라이저 구조를 포함한 항공 인프라 전반의 체계부터 제대로 들여다보려는 의지를 보여줄 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