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포천시, 시립박물관 건립 붐 띄우기 나선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14010006162

글자크기

닫기

포천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05. 14. 10:26

시, 6월말까지 시립박물관 건립기원 시민 서명운동
‘제1회 박물관콘서트’ 시립박물관 건립 학술 토론회도
3 “시민의 힘으로 박물관을” 포천시, 포천시립박물관 건립기원 시민 서명운동 추진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기원 시민 서명운동 홍호 웹포스터/포천시
경기 포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립박물관 건립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오는 6월 말까지 시민과 함께하는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기원 시민 서명운동'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와함께 시는 오는 22일 포천시청 신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제1회 박물관콘서트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도 열어 시립박물관 건립 붐 띄우기에 나선다.

이번 서명운동은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기원 시민위원회'의 주최로 개최하며 시민이 주체가 돼 포천의 미래 문화 기반을 함께 만드는 데 의미가 크다.

각계각층의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위원회는 박물관 건립이 시민의 염원이자 문화적 권리임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단체다.

서명 운동에는 포천시민은 물론 포천시립박물관 건립에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은 주소(QR코드) 접속을 통해, 오프라인은 14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포천아트밸리, 허브아일랜드 등 주요 공공시설 및 관광지에 비치된 서명부를 통해 가능하다.

시는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고 공감대를 모아 시립박물관 건립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널리 알리며 향후 시립박물관 건립을 위한 행정 절차에 탄력을 더할 계획이다.

시민위원회 관계자는 "박물관은 단순한 전시장이 아니라 지역의 정체성과 역사를 담는 공간"이라며 "서명 운동이 행정기관의 사업이 아닌 시민 주도의 운동으로 발전하길 바라며 많은 시민이 동참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 포천시, ‘제1회 박물관콘서트’ 시립박물관 건립 학술 토론회 개최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심포지엄 개최 안내 웹포스터/포천시
오는 22일 열릴 '2025년 제1회 박물관콘서트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는 포천시립박물관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박물관의 역할 변화와 미래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취지다.

'가고 싶은, 머물고 싶은 박물관 그리고 포천'을 소주제로 진행하는 학술 토론회는 △1부 강연에서 경희대학교 박신의 교수가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는 박물관의 역할과 흐름을 소개하며 △2부에서는 시립박물관 건립 추진 현황, 지리와 역사로 읽는 포천의 정체성, 전시 콘텐츠 방향 등에 대해 발표하며 △3부 토론에는 백영현 포천시장과 전문가, 시민 대표들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포천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박물관 건립의 의미를 시민과 함께 되새기고 지역 문화의 정체성을 반영한 시립박물관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