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용인 등 주요 서울 인접지도 시공사 선정 ‘가시권’
“수주 20조원 전망 속 대형사 선별 수주 경쟁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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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올해 강남·한강변 등 서울 핵심지 위주로 수주전이 집중됐던 흐름과 달리 내년에는 미 응찰·단독 입찰로 수의계약이 주를 이뤘던 경기 지역에서도 본격적인 '불꽃 수주전'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2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경기 지역 정비사업 수주액은 약 12조~15조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내년에는 이보다 30% 이상 증가한 '20조원 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매년 서울 등 수도권 정비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데다, 내년에는 1기 신도시 선도지구의 시공사 선정이 본격화할 것으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경기가 서울을 대체하는 정비사업의 주요 무대로 부상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 1기 신도시 선도 지구 재건축이 본궤도에 오르며, 단일 사업지 당 수천억원에서 조 단위에 이르는 '메가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시장에 등장할 경우 건설사 간 수주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 1기 신도시 5개 지자체의 15개 선도 지구 가운데 8곳은 연내 정비구역 지정을 목표로 현재 특별정비구역 입안제안서 접수를 마친 상태다. 분당에서는 △양지마을 △샛별마을 △시범단지 △목련마을 4곳이 정비구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평촌에서는 △귀인마을 △민백마을 등 총 2곳이, 산본에서는 △자이백합 △한양백두가 입안 제안서를 제출했다.
업계는 이들 사업지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할 경우 경기권 정비사업 수주 규모가 단기간에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1기 신도시 선도 지구 재건축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 의지와 특별법에 따른 패스트트랙이 맞물리며 전례 없는 속도전이 예상된다"며 "연내 특별 정비구역 지정이 이뤄질 경우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내년 중 시공사 선정까지 추진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경기 주요 사업지로는 광명시 '하안지구 재건축'이 꼽힌다. 서울과 맞닿은 입지와 대규모 사업성을 갖춘 하안지구가 내년 시공사 선정 단계에 들어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대형 건설사들의 관심도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하안지구는 하안주공 1~13단지 등 총 2만4000여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으로, 재건축이 본격화할 경우 단일 권역 기준 수조원대 사업비가 예상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하안주공 6·7단지와 9단지, 10·11단지, 12단지를 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사업 시행자 지정 고시를 발표하면서 이들 6개 단지·1만2000여가구가 내년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삼성물산 건설부문, 현대건설, GS건설 등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잠재적 시공사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용인 수지 일대 재건축 단지들도 내년 대형 건설사의 관심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서울 강남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신분당선 축을 따라 주거 선호도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수주 전략상 외면하기 어려운 입지라는 평가다. 대표적으로 '수지2구역(수지한성아파트)'은 지난 9월 대한토지신탁을 사업 시행자로 지정하고 시공사 선정 준비에 착수했다. 시공사 선정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대형 건설사들의 물밑 검토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수지1구역(수지삼성4차아파트)' 역시 최근 조합 창립총회를 마치고 재건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정비 계획안에는 용적률 상향을 통해 최고 30층, 약 1200가구 규모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기며 사업성 기대를 키우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내년에도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한 부동산 규제가 상당 부분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경기 지역 정비사업 전반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입지와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단지의 경우 건설사의 관심에서 밀려나는 '선별 수주'와 양극화 현상이 심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하희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10·15 대책으로 서울과 경기 12개 지역이 규제 지역으로 묶이면서 정비사업 전반의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 주택 공급 수 제한, 분양 재당첨 제한 강화 등은 사업성에 직접적인 부담으로 작용해 공급 확대라는 정책 목표와 달리 현장의 추진 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