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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버거가 뒤집혔다”…‘기묘한’ KFC 신촌 팝업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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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연 기자

승인 : 2025. 12. 05. 10:00

기묘한 이야기 세계관…오프라인으로 확장
참여형 이벤트존·포토존·MD존 등 콘텐츠 마련
업사이드다운징거 출시…내년 1월 19일까지 선봬
[KFC] 기묘한 이야기 시즌5 협업 팝업스토어 (1)
KFC 신촌역점 '기묘한 이야기 시즌5' 협업 팝업스토어./KFC
"'기묘한 이야기'를 몰라도 즐기는 데 문제없습니다."

지난 4일 서울 서대문구 KFC 신촌역점에 들어서자 관계자가 건넨 말이다. 정식 오픈을 하루 앞두고 찾은 매장은 입구부터 평소와는 다른 분위기를 풍기고 있었다. 평범한 패스트푸드점이 넷플릭스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 시즌5'와 만나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이색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한 현장이었다.

[KFC] 기묘한 이야기 시즌5 협업 팝업스토어 (2)
3층 메인 공간 입구 '포털'./KFC
3층으로 향하는 계단에 발을 디디는 순간 공기가 달라졌다. 계단 벽면은 드라마 속 배경인 '호킨스 마을'을 연상시키는 표지판·사진 등 소품들로 꾸며져 있어 마치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3층에 올라서자 현실 세계와 시리즈의 핵심 세계관인 '업사이드다운(Upside Down, 뒤집힌 세계)'을 연결하는 통로인 '포털'이 맞이했다. 붉은 조명과 기묘한 덩굴 장식으로 연출된 포털을 통과하자 낯설지만 익숙한 1980년대 미국의 레트로한 감성이 시야를 가득 채웠다. 메인 공간은 '최후의 배틀 작전 본부'를 모티브로 꾸며졌다. 황폐한 '업사이드다운'의 분위기 속에 1980년대 팝 컬처 요소들이 절묘하게 섞여 독특한 미장센을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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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코드 이벤트존(사진왼쪽)과 MD 전시존./이창연 기자
가장 눈길을 끈 것은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오더코드 이벤트존'이었다. 알파벳이 적힌 벽 위로 전구들이 설치돼 있는데 이는 '기묘한 이야기'의 상징적인 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특정 글자의 전구가 깜빡이며 메시지를 전달하면 관람객이 이를 해독하는 방식이다. 기묘한 이야기의 팬이라면 전율을 느낄 만한 디테일이었고 팬이 아니더라도 방탈출 게임을 하듯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었다. 퀴즈를 맞히자 100% 당첨되는 KFC 쿠폰이 제공됐다.

바로 옆 '레트로존'은 MZ세대의 '인증샷' 본능을 자극했다. 1980년대 감성의 캠코더와 붐박스가 배치되어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했다. 붐박스에서 흘러나오는 기묘한 음성은 현장의 몰입감을 한층 높였다. 팝업 공간에서 찍은 인증샷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거나 KFC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면 가챠(뽑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캡슐 안엔 선불카드부터 한정판 컬래버레이션 굿즈, 제품 교환권 등 다양한 경품이 들어있어 방문객들의 승부욕을 자극했다.

안쪽엔 이번 협업을 위해 특별 제작된 굿즈들이 전시된 'MD 전시존'도 마련됐다. 로고티·데님 재킷·백팩 등 총 10종은 레트로한 디자인으로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이 굿즈들은 오직 신촌역점에서만 키오스크나 포스(POS)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KFC] 기묘한 기야기5 콜라보 캠페인_업사이드다운 징거
컬래버 한정 메뉴 '업사이드다운징거'./KFC
이번 팝업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한정판 메뉴'였다. 취식 공간 역시 1980년대 호킨스 마을의 KFC 매장처럼 꾸며져 있어 식사 시간마저 지루할 틈이 없었다.

컬래버 한정 메뉴 '업사이드다운징거'는 비주얼부터 충격적이었다. KFC의 대표 메뉴인 '징거'를 기묘한 이야기의 '업사이드다운' 세계관에 맞춰 재해석했는데 말 그대로 버거의 구조가 뒤집혀 있었다. 징거 필렛 두 장이 위아래 번(Bun) 역할을 하고 그 사이에 빵과 베이컨, 치즈가 들어가는 형태다.

한 입 베어 물자 두툼한 징거 필렛의 육즙과 함께 스모키 향을 입힌 크리스피 베이컨, 진한 체다 치즈의 풍미가 입안 가득 퍼졌다. 여기에 파이어 칠리소스와 페퍼 드레싱이 더해져 자칫 느끼할 수 있는 맛을 잡아줬다. 기존의 햄버거를 벗어난 이번 한정 메뉴는 '기묘한' 세계관을 미각으로 체험하게 하는 가장 직관적인 장치였다.

백민정 KFC 코리아 CMO는 "이번 기묘한 이야기5 캠페인은 소비자가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KFC의 맛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메뉴·콘텐츠·공간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구성했다"며 "기묘한 이야기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 만큼 많은 소비자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즐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팝업스토어는 오는 27일까지 매일 운영되며 컬래버 한정 메뉴인 '업사이드다운징거'는 내년 1월 19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창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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