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보호로 신뢰 확보에 앞장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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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생산성대상은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생산성분야 포상이다.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 향상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개인과 기업, 기관을 선정해 수여한다.
DB손보는 꾸준히 추진해 온 소비자중심경영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혁신 노력을 이번 수상을 통해 인정받았다.
최근 급변하는 금융 환경과 소비자보호 강화 기조 속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프로세스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온 것이 심사과정에서 호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DB손보는 상품개발과 판매, 보상 등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 관점의 점검체계 확립,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데이터 기반 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 사전 예방적인 소비자 보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소비자 만족도를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포함하는 등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소비자중심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3년 금융감독원 첫 번째 3년 주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양호 등급을 획득했다.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는 손보사 최초로 18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아왔다. 올해에는 한국표준협회의 '2025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에서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동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DB손보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가치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금융업권 최고 수준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통해 보험 산업의 전반적 신뢰 회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