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기야 거품 시대 도래
부채도 천문학적 규모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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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전기차 사업에 초기 투자금이 많이 든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 정도 시장으로는 상당수 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시장의 거의 3분 1을 테슬라와 맞장을 똘 만큼 성장한 BYD(비야디比亞迪)가 장악하고 있다면 더욱 그렇다고 해야 한다. 상당수 업체들이 거품 붕괴의 참상에 직면할 가능성이 더욱 높은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도 깊이 들어갈 경우 업계의 분위기는 상당히 나쁘다고 한다. 조만간 400여 개의 업체들 중에서 40여 개만 남고 나머지는 퇴출된다는 소문이 괜히 나도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 업체의 75%는 이미 파산에 직면한 것으로도 분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쌓이는 업계의 부채도 장난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인지는 비교적 상태가 상당히 양호한 것으로 추산되는 BYD의 부채 규모가 잘 말해준다. 공식 발표액보다 무려 11.5배나 많은 3230억 위안(元·64조92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총 부채가 무려 1조2000억 위안에 이른다는 통계를 상기하면 어느 정도 증명된다고도 할 수 있다. 전기차 업체들의 일상이 거품의 붕괴로 인한 결과인 파산이라는 자조가 업계에 자연스럽게 만연하는 것은 진짜 괜한 게 아니라고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