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SEO 마케팅’은 개별사이트의 랭킹을 규정하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맞춰 검색 결과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주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웹사이트 검색이 유저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커졌고, 특히 구매 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는 채널로 선호되며 SEO 마케팅은 점차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SEO 초보자가 처음 SEO에 관해 접하게 되면 개념과 기술적인 측면에 어려움을 느끼고, 특히 낯선 전문 용어에 압도당하기 일쑤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는 그렇게 어려운 것일까?
‘SEO 기초부터 한 걸음씩’ 기획 시리즈를 통해 검색 엔진에 관해 이해하고, 그 목적과 원리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자. 시리즈의 첫 번째는 ‘검색엔진의 개념과 기능’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검색엔진에 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 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개념과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검색엔진, ‘누가 어떤 질문을 해도 대답을 할 준비를 하는 편안한 친구’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네이버’나 ‘구글’ 등 많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검색한다. 그리고 검색엔진은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이 하는 모든 질문에 답을 해준다.
보통 우리는 검색을 할 때 한 번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키워드 조합으로 검색한다. 우리가 하는 ‘검색’이라는 행위에는 ‘검색의도’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더라도 각자의 입장, 위치, 호기심 등에 따라 그 안에는 다양한 목적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리고 검색엔진은 유저가 검색하는 검색어(키워드)의 검색의도(목적)를 명확히 파악하여야만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결과를 도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것이 검색 엔진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은 어떤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 것일까? 2편에서 알아보자.
※자료 제공 : 노벨라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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