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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청장 “중국이 운하장악, 근거 없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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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효극 기자

승인 : 2025. 01. 09. 08:40

"미국 선박에 우대요금 적용 요구
트럼프 제안 수용 땐 국제법 위반"
Panama Canal Anniversary
화물선 한척이 파나마 운하에 있는 아구아 클라라 갑문을 통과하고 있다. 2024.9.2. /AP 연합뉴스
파나마 운하청장 리카우르테 바스케스 모랄레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중국이 파나마 운하를 장악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반박하고, 미국 선박에 우대 요금을 적용해 달라는 트럼프 당선인의 제안을 따르면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파나마의 운하 운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든 미국이든, 어느 나라에도 차별을 둘 수 없다. 그럴 경우 중립 조약과 국제법을 위반하게 돼 결국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해 11월 대선 승리 이후 파나마 운하를 파나마로부터 다시 가져와야 한다는 주장을 반복해 왔다. 그는 전날 미국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저택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파나마 운하와 그린란드의 통제권 확보를 위해 군사 또는 경제적 강압을 배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두 사안 어떤 것에 대해서도 나는 확언할 수 없다"고 답해 파나마 운하 통제권 환수를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는 옵션을 열어놨다. 그는 또 "중국이 사실상 파나마 운하를 장악했다. 중국이 운하 양쪽 끝에 있고, 운하를 운영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파나마 운하 양끝의 항구 2곳은 수십 년 전부터 중국 기업이 운영해왔지만 운하 자체는 파나마 운하청이 관리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운하청은 파나마 정부가 임명한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는 국가 기관이다. 운하의 운영권은 1977년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조약에 따라 점진적으로 파나마로 이양됐다.

하비에르 마르티네스 아차 파나마 외교장관은 지난 7일 "우리 운하의 주권은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기자회견에서 파나마가 운하 보수를 위해 30억 달러를 요구했으며, 미국 상선과 해군 선박에 대해 더 높은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모랄레스 운하청장은 "파나마가 미국에 운하 보수를 위한 자금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고, 트럼프 당선인이 언급한 30억 달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2019년부터 운하청을 이끌어온 모랄레스는 미국 선박에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한다는 주장을 부인하고, 조약에 따라 미국 해군 선박에는 우선 통행권이 주어진다고 밝혔다.

운하 통행료는 평균 약 75만 달러로, 최소 30만 달러에서 최대 100만 달러까지 다양하다. 모랄레스는 "이 요금은 전 세계 모든 선박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예외는 없다"고 강조했다.
최효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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