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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40.6조원 ‘사상 최대 ’…인도·북미 등 판매 호조 영향

현대차, 1분기 40.6조원 ‘사상 최대 ’…인도·북미 등 판매 호조 영향

기사승인 2024. 04. 2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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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3조5000억원…신차 출시 아산공장 셧다운 영향
현대차 전경
현대차 기아 사옥 전경./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인 40조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3조5천억원을 넘기며 시장 기대치에 부합헀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40조6천585억원, 영업이익이 3조5천57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37조7천700억원)와 비교해 7.6% 늘었고, 영업이익은 2.3%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8.7%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조3천760억원이다.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는 신차 양산 대응을 위한 아산공장 셧다운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15만996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4만6800대가 팔렸다.

또 1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EV) 수요 둔화 영향에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5만 3519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4만 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 7734대로 집계됐다.

아울러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7.6% 증가한 40조 6585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선진 시장 중심 지역 믹스 개선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확대됐다.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1328원을 나타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2024년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보다 33.3% 증가한 수치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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