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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안전 점검에 첨단 기술을 입히자

[칼럼] 안전 점검에 첨단 기술을 입히자

기사승인 2021. 08. 30.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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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점검에 첨단 기술을 입히자

인사마당사진(출판)
윤홍렬 서울시 시설안전과 안전점검팀장
시설물 안전 점검을 나갈 때면 관련 분야 전문가를 대동하고 문제의 시설물을 눈대중으로 어림잡아 위험 정도를 측정한 뒤, 때에 따라서는 보수보강 방법을 제시하곤 한다.

하지만 점검받는 시설물 소유자와 관리자뿐만 아니라, 지켜보는 주변 사람들도 ‘그런 미덥지 못한 식으로 해서 어찌 제대로 진단이 되겠냐’며 푸념을 늘어놓는다. 그도 그럴 것이 점검하는 사람마다 관점과 판단이 다르고, 육안 점검이 얼마나 정확하겠냐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매번 거창하고 값비싼 측정 장비를 들고 현장을 방문할 수는 없다. 점검 개소도 많을뿐더러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 척 보면 아는가?
위험 시설물을 점검할 때 과거의 진행 상황을 모르고 결론을 내리면 경솔한 판단일 수 있다. 육안으로 점검한 후 시설물의 위험성을 알려 주면 어떤 주민들은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그거 그렇게 된 지 벌써 10년이 넘었어요.”

하지만 사람이든 시설물이든 간에 진단을 제대로 하려면 병든 몸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과거 이력과 진행 속도를 알아야 한다. 그러니까 “척 보면 압니다”는 코미디물에서나 통하는 말이다. 대개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은 육안 점검과 장비를 이용한 정밀 점검으로 나누어진다.

흔히 시설물의 안전과 위험도를 판단하는 데는 육안 점검이 우선적으로 시도된다. 육안 점검은 편리성과 신속성이 장점이긴 하지만, 사람마다의 시각 차이를 극복할 수 없는 단점이 상존한다. 육안 점검을 아무리 매뉴얼에 따라 실시한다해도 사람마다 견해 차이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 점에서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에 의한 시설물 점검과 관리는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IoT 센서로 점검을 실시하게 되면 이력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편리성, 신속성 그리고 정밀성이 높아진다.

서울시의 경우 시 산하 일부 시설물과 몇몇 자치구에서 이미 IoT 기반에 의한 계측기를 장착해 위험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그 결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고 안전사고 예방이 강화돼 위험 시설물에 대한 행정력이 높아졌다. 그러나 여기에도 초기투자비용이 꽤나 부담스러울 수 있고, 표출되고 수집된 신호와 정보를 제대로 가공해 해석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이 투입돼야 한다.

◇ 국가안전대진단을 IoT로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건을 계기로 2015년부터 매년 2~4월 중에 실시된 국가안전대진단이 올해는 8월부터 11월 중 1개월간 실시하는 것으로 결정났다. 세월호가 침몰한 4월에 맞춰 매년 2월부터 4월까지 실시하던 것이 코로나19 사태로 계속 미뤄지다가 더 이상 늦춰질 수 없다는 행정안전부의 판단에 따라 규모를 축소해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됐다.

이에 발맞춰 서울시와 25개 자치구는 추석 명절 다중이용시설 점검과 연계해 9월에서 10월까지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에 실시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위험하고 노후화된, 그리고 과거에 안전 사고가 발생했던 시설물을 중점적으로 살피게 된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할 때 IoT와 드론을 이용한 점검을 병행하도록 권고했다.

따라서 서울시를 비롯한 자치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IoT 센서와 드론을 이용해 일부 시설물을 시범 점검하게 되는데, 인력으로서 부딪히는 점검의 한계를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이용해 점검할 예정이다.

IoT 기반에 의한 계측장비에도 오작동의 문제가 있으며, 실시간 점검이 된다고 해도 결국은 보수보강을 실시해 위험 상황을 해소해야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IT 기술의 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IoT 센서를 이용한 계측 결과물은 아직도 보조 자료일 뿐이다. 더욱 신빙성을 가지자면 직접 현장에 가서 눈으로 확인한 후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싶은 것이 사람의 본성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긴급 대피와 같은 신속성을 요구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IoT에 의한 계측이 매우 요긴할 것이며,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첨탑이나 외벽 또는 옹벽의 최상단 등은 육안으로 점검하기 어렵기 때문에 드론에 의한 점검도 필요하다. 게다가 대중이 이용하는 교량·터널·지하도 등에 계측 장비를 부착해 사전에 위험을 감지하는 것은 안전 사고의 예방이라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D·E등급으로 분류되는 위험 시설물은 한시도 마음을 놓지 못한다. 그렇다고 매일같이 현장을 방문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한 달에 한 번씩 담당 공무원이 확인하고, 관련 법령(시설물 안전법)에 따라 1년에 3번씩 실시하는 정기 점검만으로는 왠지 불안할 뿐이다. D·E등급은 이미 위험이 예고된 시설물이기 때문이다.

D등급은 주요 부재의 결함으로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 제한까지도 검토해야 하는 시설물이며, E등급은 주요 부재의 심각한 결함으로 시설물 안전에 위험이 있어 즉각 사용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하거나 차라리 철거하고 재건축해야 하는 상태에 처한 시설물에 매겨지는 등급이다. IoT 기반을 이용한 지속적인 관찰은 이 점에서 탁월한 안전을 보장한다.

◇ 당부와 기대
안전 점검에 IoT를 접목하는 데 꼭 부탁드리고 싶은 점이 있다. 먼저 일정한 기준없이 각 지자체별로 시스템을 개발해 IT 기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결과는 없어야 한다. IoT 기반에 의한 시설물 점검은 계측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고 가공해 신속하게 관리자에게 전달돼야 한다.

중앙 부처의 체계적인 시스템 계획 아래 중앙과 지방 간에 효율적인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한 IoT 계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자치 단체에서 계측된 위험 신호가 관할 지역을 넘어 상급 기관까지 정보를 재가공하지 않고 막힘없이 전달될 수 있어야 IT 기술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고 하겠다.

또 하나는 계측기 관리에서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IoT 계측기가 설치된 현장에 나가 보면 비바람에 풍화되고 부식돼 계측기 외장에 균열이 발생돼 있기도 하며, 심지어 시설물에 고정되지 못하고 흔들리기도 한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

이번에 실시하는 국가안전대진단과 관련해 공무원인 필자가 피평가자란 입장에서 평가자들에게 몇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이뤄지므로 실행과 평가 방법이 다소 수정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예를 들면 안전관리위원회를 서면 심의와 대면 심의를 구분해 평가 점수를 달리 해서는 안 될 것 같다. 그리고 점검 횟수와 인원에 대한 평가 편차를 줄여 줄 필요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회의나 점검을 할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미다.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 시설물을 관리하는 공무원들의 임무 수행은 더욱 힘들고 서러울 것이 분명하다. 사업주의 책임을 묻겠다고 법 조항에 명시돼 있지만 책임과 권한이 위임과 전결을 통해서 관리되고 있어, 사업주보다는 실무자의 책임이 훨씬 무거운 현실 때문이다. 따라서 법안을 검토하는 부처에서는 이들에게 용기를 심어주는 방안도 함께 고려됐으면 한다.

정부와 자치단체 주도로 국가안전대진단을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필요한 것은 시설 관리자의 자발적인 참여다. 이번에도 자율점검이 실시돼 유형별 자율안전점검표를 이용해 일상 생활에서 위험 발생을 미리 차단하고 관리자 스스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자 한다. 안전 점검을 실시하면 실시하기 전보다 사회의 안전망이 더욱 견고해져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행정안전부에서는 전국에서 실시한 국가안전대진단을 분석해 국가안전대진단을 시행하기 전과 시행하고 난 후의 변화된 안전 사고 발생 건과 유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어쩌면 이는 매우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사안이기에 연구 용역을 해서라도 시행되기를 기대한다. 모쪼록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시민 모두가 훨씬 안전한 일상을 누리길 희망한다.

※이 칼럼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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