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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화장품산업, 세계 1위 도약 위한 구름판은 정부 지원과 규제 완화

[칼럼] 화장품산업, 세계 1위 도약 위한 구름판은 정부 지원과 규제 완화

기사승인 2021. 08. 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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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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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장
글로벌 공급 충격과 소비 절벽이 동시에 발생하는 유래 없는 경제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화장품산업은 목표하던 G3국가로 도약하며 불굴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2012년 1006억원 규모로 첫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한 이래 세계 무대에 ‘K-뷰티’라는 화려한 꽃으로 성장한 화장품산업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7년 49억4464만 달러(5조5898억원) 규모 수출로 세계 4위를 달성했고 3년만인 2020년에는 8조2877억원(75억7210만 달러)을 돌파하며 프랑스·미국에 이어 세계 3위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지난해 화장품업계가 기록한 무역수지 흑자는 7조92억원(64억400만 달러)으로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 규모 448억6528만 달러의 14.3%에 달한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5% 증가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리 화장품산업의 성장은 수치로 확인되는 양적인 면에만 치우치는 것이 아니다. 비누 등의 세정용품과 흑채·제모제품 등이 화장품으로 전환한 데 따른 품목의 다양성 확보로 질적 성장의 기반을 다진 것은 물론 2019년 137개국이던 수출 대상국은 2020년 160개국으로 늘어나 그간 문제로 지적돼 온 수출 다변화에 대한 노력이 결실을 보이고 있다. 물론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비중이 38억714달러(4조1669억 원) 규모로 전체 수출국의 52%를 차지하고 있지만 러시아 연방·카자흐스탄·중동 등지는 물론 화장품 강국인 일본·영국·캐나다·미국 등으로의 수출도 늘어나고 있어 고무적이다.

유통의 난립을 막고 시장 안정화를 꾀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조치는 국가주도형 통합 시스템의 구축이다. 한류기반 범부처 차원의 기획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바이어 매칭 등을 주도하고 B2B·B2C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 모델을 발굴해 나간다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따른 부담과 오류를 대폭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중국과 일본·미국 등 K-뷰티에 대한 인지도가 어느 정도 확보된 국가뿐만 아니라 유럽·남미·중동 CIS 등지의 신흥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어판 홍보물을 제작·배포하는 등 K-뷰티의 특장점을 세계 시장에 알릴 수 있는 국가차원의 전략적 접근도 필요하다.

기업들 스스로도 이제는 ‘메이드 인 코리아’만 붙이면 잘 팔린다는 그릇된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저가 경쟁만으로 세계시장에 승부수를 던질 수 있던 호시절은 코로나19 발생 훨씬 이전에 끝났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국가별 화장품 관련 법규제는 날로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ESG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 대응 여부와 능력까지도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시대다. 후발주자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국가들의 견제와 추격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음을 직시해야 한다. 과감한 기업 인수합병으로 소모적 경쟁을 줄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힘을 쏟을 결단력도 필요하다. 한국이 G3국가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OEM·ODM 강국으로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소위 글로벌 명품 브랜드로 지목되는 해외 화장품 브랜드에 필적할 만한 브랜드 가치 제고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세계 경제가 위협받고 있는 시기, 화장품산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이미지산업이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21세기 국가 성장 동력으로 그 가치를 입증해내고 있다. 이제는 대한민국의 화장품 강국으로서의 저력을 입증해보일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 도약의 구름판을 마련해야 할 때다. 1990년대 화장품산업을 7대 국책산업의 하나로 선정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프랑스 정부의 노력이 프랑스를 세계 1위의 화장품 강국으로 우뚝서게 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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