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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 차량 공급 갈등’ 제조사 “공급 확대해야” vs 운송업자 “유지해야”

‘레미콘 차량 공급 갈등’ 제조사 “공급 확대해야” vs 운송업자 “유지해야”

기사승인 2021. 07. 2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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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 조정은 OK…전운련 "제조업체와 협의 가능"
레미콘 제조업체와 운송업체간 차량 공급 확대를 두고 치열한 장외 싸움이 이어졌다. 제조업체들은 10여년간 차량 공급이 정체돼 왔다면 ‘공급확대’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운송업체들은 공급과잉이라며 현재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까지 ‘건설기계 수급조절위원회’를 서면으로 진행하고 오는 26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결과에는 오는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 2년간 레미콘 운반 차량인 콘크리트 믹서트럭 등 건설기계 공급량의 내용이 담겨진다.

레미콘 제조업체와 운송업체의 초미의 관심사는 콘크리트 믹서트럭 공급 확대 여부다. 콘크리트 믹서트럭 공급 확대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레미콘 트럭 공급 확대에 관심 쏠려
제조업체들은 2009년 이후 12년간 콘크리트 믹서트럭 공급이 정체돼 레미콘 수급 불균형이 심해진 만큼 차량 공급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전국 건설현장에서 필요한 콘크리트 믹서트럭 규모는 2만4526대에 달하지만 실제 운행되는 콘크리트 믹서트럭은 2만1419대에 불과하다. 3107대가 부족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시장규모는 지속 확대되고, 3기 신도시 건설과 공공 재개발 등이 예정돼 있는 만큼 차량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량 노후화 및 운반사업자 고령화 등에 따라 안전사고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레미콘 생산능력 대비 트럭이 부족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4월12~19일 레미콘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83.1%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운송업자들은 여전히 공급과잉이라며 반대했다.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연) 관계자는 “제조업체들이 ‘자가용’ 개념으로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지만, 비용 등의 문제로 외부에 맡기고 있다”며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놀고 있는 운송업자가 많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차량 공급을 확대하면 차량 번호판을 국토부에 반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근무시간 늘어날까
근무시간도 관심 사항이다. 제조업체들은 건설 공사가 지체될 수 있다며 ‘8·5제’(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운행), 토요휴무제 등 주 40시간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성수기에는 운송 차량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된다”며 “3기 신도시 등을 고려해 근무시간을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전운연 관계자는 “제조업체들과 매해 3·4·5월, 9·10·11월에 일이 몰려 있는 이 기간 동안이라도 근무시간에 대해 협의해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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